바로가기 메뉴
Home > 자동차상식> 자동차운전가이드> 장거리운전가이드

장거리운전가이드

피로한 장거리운전도 안전하게~! 장거리 안전 운전에 꼭 필요한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운행 전 준비사항

전화번호와 지도 휴대

여행목적지나 경유지의 정비공장 그리고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여 가입한 보험회사 보상서비스센터 등의 전화번호를 알아두는 세심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장거리를 떠날 때는 최신형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아는 길이라 할지라도 도중에 계획을 바꿀 수 있고 미지의 도로나 장소로 계획을 변경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운행계획 수립 후 출발

고속도로에서는 빠른 속도로 달리게 되지만 주위의 교통환경이 단조롭게 계속되므로 자칫 해이해지거나 피로해지기 쉽습니다.
또한 장거리 주행은 단순한 단거리 드라이브의 연장이 아니라 날씨와 주행환경이 자주 바뀌게 되는 등 여러 가지 악조건에 의한 어려움이 뒤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고속도로를 이용한 장거리주행에 나서려면 우선 어느 인터체인지나 어떤 분기점을 이용해야 하는지 또 어떤 인터체인지를 통해 나가야 하는지를 확실하게 알고 출발해야 합니다. 자칫 목적한 출구를 지나치면 다음 인터체인지까지 내려가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행예정 코스의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미리 알아두고 쉴 곳을 결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연히 그때그때의 기분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게 되면 피로를 잘 풀지 못하게 되고 뜻밖의 낭패를 당할 수도 있게 됩니다.

철저한 사전점검

<자동차 주요부품 점검방법>
자동차 주요부품 점검방법
냉각수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냉각수의 양을 점검합니다. 냉각수의 보충횟수가 많으면 엔진을 가속하면서 라디에이터나 연결호스 등에서의 누출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이 과열되면 공회전 상태에서 라디에이터캡을 1,2단계로 열어야 안전합니다.
에어클리너 필터가 오염되어 있으면 청소 또는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방치할 경우 연료의 소비가 증대되고 엔진의 상태가 불량해지게 됩니다.
팬벨트 엔진과열의 주원인이 된다. 소손 되어 있으면 교환하고 늘어져 있으면 벨트의 장력을 알맞게 (10~13mm) 조절하도록 합니다.
브레이크액 누출여부를 확인하고 부족하면 보충한다. 부족한 경우는 필히 원인을 찾아 확실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배터리 전해액의 양과 터미널의 체결상태, 부식상태를 확인합니다. MF배터리는 점검창의 색이 청색인지 확인합니다.
타이어 상처가 난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고속으로 주행하면 타이어가 파손되기 쉽고 타이어의 발열에 대비, 최소한 두 시간마다 휴식을 해주어야 합니다. 스페어타이어의 점검도 잊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타 계기판의 작동상태와 각종 등화류, 위드실드와이퍼, 경음기 등의 경보 장치가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공구 플라이어, 드라이버, 스패너, 타이어 교환공구(잭, 휠렌치) 등
상비품 비닐물통,손전등, 비닐테이프, 장갑, 우산, 거장표시 삼각대등
예비품 퓨즈, 팬벨트, 전구, 여분의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